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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타터스 5기

IT 서비스 기획 6주차 학습 일지 (유데미 스타터스 취업 부트캠프 5기)

by malssamii 2023. 5. 14.

 

드디어 스타트업 발표를 마치고 오돌토돌 피드백을 다른 팀들과 멘토님,퍼실님에게 피드백을 받았다. 

일주일만에 아이디어를 수정해서 스타트업 최종 발표를 마쳤다. 빠른시간안에 산출물을 낼 수는 있었지만, (멘토님으로부터)현업에서 일하는 방식과 (퍼실님으로 부터)발표 산출물에 대해서 어떤지 피드백을 받았다. 

 

멘토님과의 Q&A 시간 

Q. 와이어 프레임에서도 가능한 구체적으로 그려야하는지? 어디까지 구체적으로 그려야하는지?

- (예시 : 홈에서 카테고리로 넘어가는) 간략하게 핵심 플로우를 표현해줘야함. 

- 요즘은 화면 그리는건 디자이너가 많이 함. 

 

Q. SB도 PM 이 그리는지?

- 기능조직(전통적인 대기업)으로 일할때,외주를 줄때 SB를 그리고 대부분 화면은 디자이너들이 그리는 편

- 팝업으로 띄울지, 페이지로 띄울지 등 화면은 디자이너가 제일 잘 안다. PM 도 의견을 제안할 수 있지만 굳이 안하는 추세.

- 디자이너가 있고 , 디자이너 리소스가 많은 곳은 굳이 PM이 하지 않음.

- 조직이 클수록 범례 상세하면 상세할 수록 원하는 방향으로 갈 수 있기 때문에 (케바케, 스타트업은 빠르게 빠르게 업데이트가 중요하면 중요도 낮아짐)

 

제품을 발전시키는것 (예시 : 검색기능을 발전시키자)에 대한 고민을 PM들이 하는것 

진짜 접근 권한이 없는게 맞나? 이게 PM 이 하는 일

 

오돌토돌 최종 발표내용을 공유드린 후, 멘토님이 초반 아이디어를 듣고 생각했던 방향

가설1 : 여드름에 대한 고민이 많은 사용자들에게 해결 방안을 알려준다

가설2 : 신뢰받는 정보를 얻기 어렵다

1. 커뮤니티 + 정보제공

2. 화장품,의약외품,일반의약품 등 커머스?

3. 리뷰쓰기는 관리가 됬을때 의미가 있는거라 3단계 정도라고 생각을 함

 

-> 우리는 리뷰를 너무 메인으로 가져갔는데 왜 이커머스 방식으로? 화해의 여드름 버전으로 방향이 나아간건지 논리적 근거 필요 

커뮤니티에서 올바르지 않은 정보가 돌 수 있을 것 같아서 없앴는데, 그거에 대한 논리적인 근거가 있어야함.

방식은 다양 

- 매트랩,대댓글도 받고, 후기에 대한 정지도 받고.

- 열나요서비스는 전문가들이 대답을 한다. 

 

PM 으로 써 가장 중요한 것은?

1. 어떻게든 목적(결과물)을 달성하는 것!

2. 커뮤니케이션 능력

- 업에서 사용하는 용어, 사람들(유저,이해관계자들(디자이너,개발자 등등 이들도 사실 유저임))의 사고 방식에 대한 이해

- 남들이 보는 문서를 만드는 사람으로 소통방식을 잘 만들어야하는 것

 

회사에 따라 다르기 때문에 SB를 잘그려야해(예) 이런것이 큰 의미가 있지 않다. 목적달성이 잘되고 소통이 잘되서 아웃풋이 잘 나오는게 중요할 것 같다. 

 

Q.실제 회사에서 해결해야하는 문제를 어떻게 찾는지? 문제정의를 어떻게 하나요?

A. 제품이 있는 상황이면 데이터를 많이 보고 판다. 혹은 아이디어가 좋거나 사용자의 피드백을 통해 문제를 찾을 수도 있다.  IA, ERD 이런 하나하나를 다 잘하기 보다 각자 강점을 가지고, 작은 걸 잘하는 것이 중요함!!

 

오돌토돌(스타트업아이디어) 피드백 

  • 기능이 명확하지 않았다.
  • 피부타입 등록하는 프로세스가 있었으면 좋지않았을까?
  • 기록하는 부분이 나중에 AI 로 전환될 수 있다고 했다면 좀 더 설득력 있지 않았을까 싶음
  • 현업자들은 리뷰를 사람들이 안단다고 생각함. 워낙 리뷰만 강조해서 리뷰가 신뢰할만한 정보가 남겨질 것인가에 의구심이 들었다.

 

타겟

짧은 시간동안 타겟은 잘 정했다.

  • but 페르소나 설정에 있어서 우리가 알고 생각하는 부분(인터뷰 등)에서만 설정하는데, 우리가 새로 알게된 정보가 있다면 업데이트하는게 좋다. 페르소나를 절대적으로 믿으면 안된다.
  • 고객에 대한 정보를 생각해보는게 학습측면에도 도움이 됨. 나중에 이런식으로 고객에 대해서 생각해보면 좋다.
  • 설문 또는 페르소나를 만드는 것 보다 고객을 직접 관찰하는것이 더 솔직한 고객의 모습을 볼 수 있다.

ERD

  • 들어가야할 내용이 다 들어감.
  • ID 값을 vacha(?)로 뒀는데, DB 성능면에서 떨어져서 INT 로 주는게 좋다. (실무에서는 개발자가 하는거라 PM은 상관없긴함)

IA

  • 한단계 더 들어갔어야한다. 엑셀 형태로 만들거나, 깔끔하게 페이지 단위로 정리가 됐으면 좋았을 것 같다.
  • 아이데이션한 내용을 제출한 느낌이듬, 내용면에서는 이해는 감.
  • 모든 페이지의 마지막이 리뷰쓰기로 되어있는것 같은데, 굳이 안적고 목록구성은 와이어프레임 또는 SB에서 나타나도 되는 부분

SB

  • 전체적인 구조 잘 잡음
  • 와이어프레임을 그리고 SB로 넘어가는 단계에서 common rule을 작성한게 인상깊었음
  • 케이스에 대한 경우 나눠서 보여준게 좋았다. (로그인 된 경우, 안된 경우 등등)

프로토타입핑

  • 앱기준이라면, 하단 푸터가 들어가는게 이상함. (웹을 표시해야하지만) 앱은 푸터 없어도 된다.
  • 결제등 해당사항이 없기때문에 사실 웹으로 해도 푸터가 없어도 되는 부분이였다.

 

항상 과제나 업무를 마치기만 하기보다 잘 한건지에 대한 또는 부족한건 뭐였는지 피드백을 받는게 중요하다고 느끼는데, 이번에 발표를 마치고 피드백을 받을 수 있어서 좋았다. 우리팀도 부족하다고 느끼는 부분에서는 다들 역시나 의문을 가지는구나 싶었고, 스타트업과제를 통해서 여러 산출물들을 직접 만들고 다뤄보면서 이론으로만 배웠을 때보다는 아 이렇게 하는구나 느낌이 좀 더 왔다. 

다음주는 웅진북클럽 서비스 개선에 대한 프로젝트 발표를 해야하는데, 이번주부터 리서치를 진행하기는 했지만 방향을 잘 잡았으면 좋겠다. 

 
* 유데미 큐레이션 바로가기 : https://bit.ly/3ZpMIP7
* STARTERS 취업 부트캠프 공식 블로그 : https://blog.naver.com/udemy-wjtb
본 후기는 유데미-웅진씽크빅 취업 부트캠프 5기 IT 서비스기획 학습 리뷰로 작성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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